top of page

❤️‍🔥광고와 콘텐츠마케팅이 시너지 내는 법

📍목차


콘텐츠 마케팅과 유료 광고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있어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아티클에서는 콘텐츠 마케팅과 광고를 결합할 때의 장점 그리고 몇가지 적용을 위한 몇가지 팁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 광고랑 콘텐츠 마케팅을 합치라구요?

시작하기에 앞서 조금 뻔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잠재고객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나아가 전환으로 이어지도록 그들에게 관련된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합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잠재고객이 가질만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고, 웹사이트 유입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만한 SEO 친화적인 콘텐츠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죠.


한편 유료 광고는 특정한 잠재고객을 타겟팅하여 검색 엔진, 웹사이트, 소셜미디어에 광고를 게재하여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입시키고 전환을 유도합니다. 사실 여러분이 다 알고있는 내용, 별로 새로울 것 없는 내용일텐데요. 그럼 이 두가지를 합친다는 것은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요?


유료 광고 캠페인을 통해 가치있고 전환율 높은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SEO를 잘 고려하여 만들어진 콘텐츠로 오가닉 트래픽을 유도하는 동시, 정교하게 타겟팅한 광고로 동일 콘텐츠에 트래픽을 유입시키는 것이죠.




🔥 광고와 콘텐츠, 통합적으로 봐야하는 네가지 이유

콘텐츠 마케팅과 유료 광고 두가지 채널을 통합적으로 바라봐야하는 네가지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퀄리티 좋은 콘텐츠의 전환율이 더 높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보통 광고의 품질(연관성)과 랜딩 페이지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이외에도 고려해야할 다른 요소들도 있습니다. 단지 ‘구매 유도(전환)’만을 위해 트래픽을 유입시킨다면, 유입된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의도나 소재를 클릭한 이유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유입된 잠재고객들은 사이트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나 가치를 찾지 못하고 결국 이탈해버릴 가능성이 크죠.


하지만 여러분이 광고를 통해 잠재고객이 가진 질문에 대한 답이나 관심사와 관련된 콘텐츠로 유입시키면 잠재고객이 사이트에 머물며 콘텐츠에 참여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양질의 콘텐츠는 다른 형태의 마케팅보다 전환을 유도하는데 훨씬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성과에 더 좋은 것이죠. 실제로 콘텐츠 마케팅에 전략을 집중한 마케터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6배나 높은 전환율 성과*를 얻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 *영문이지만 콘텐츠 마케팅 ROI와 관련하여 읽어보실 만한 자료라 원문 링크를 공유합니다!


2. 양질의 콘텐츠로 신뢰를 쌓아 광고 ROI를 높일 수 있다

잠재고객은 광고를 보자마자 누군가 자신에게 무언가를 판매하려고 설득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게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광고에 대한 불신이 있기에 클릭으로 이어지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여러분 브랜드에 대해 막 알게 된 잠재고객이라면 이러한 광고는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잠재고객에게 뭔가를 판매하려고 설득하는 대신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한다면 어떨까요?


시장에서 여러분의 브랜드의 포지셔닝을 잘 보여주면서 동시에 인사이트가 가득 담긴 콘텐츠로 유입시킨다면 훨씬 더 빠르게 잠재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신뢰’는 오늘날 브랜드가 추구해야할 가장 중요한 자산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선택의 범위가 넓어지고 정보의 양이 많아질 수록 사람들은 자신이 신뢰하는 브랜드를 찾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방식이 다소 우회적으로 느껴지거나 단기적으로 오히려 손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통해 가치있는 콘텐츠로 트래픽을 유입시키고 잠재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것이 장기적으로 전환율과 ROI를 개선하는데 더 효과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3. 광고로 다양한 콘텐츠를 테스트할 수 있다

잠재고객이 어떤 콘텐츠에 반응할지 확신이 없을 때 광고를 통해 여러 아이디어를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광고 소재를 만들어서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로 유입시킨 후, 어떤 콘텐츠에서 참여도나 전환율 같은 주요 지표의 성과가 좋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 전략을 더 정교하게 다듬고, 영상, 블로그, 팟캐스트 등 어떤 종류 혹은 주제의 콘텐츠에 더 집중해야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시의성 있는 콘텐츠를 빠르게 노출시킬 수 있다

특정 기간 동안만 유효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그 효과가 감소하는 시의성있는 주제를 다룬 콘텐츠라면 광고를 통해 노출을 빠르게 늘릴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제공하는 정보에 관심을 가질만한 잠재고객을 구체적으로 타겟팅하여 광고가 제때 알맞은 사람에게 도달하도록 할 수 있는 것이죠.



💯 실전 적용 팁 네가지


▪️ Tip 1: 콘텐츠 마케팅 전략 초기에 콘텐츠 홍보를 위해 광고 활용

새로운 콘텐츠를 처음 론칭할 때 오가닉 검색 결과만으로 충분한 수의 잠재고객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광고를 사용하여 초기 단계에서 콘텐츠를 홍보함으로써 콘텐츠를 빠르게 향상시키고,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어느정도 자체적으로 트래픽을 유입시키기 시작하면 광고 예산을 줄이거나 다른 콘텐츠에 배정하는 방향으로 조정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영국과 같은 국가에서 새로운 디지털 화폐 거래소를 홍보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영국은 암호화 거래소 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에 있기 때문에 오가닉 트래픽만으로는 경쟁에서 눈에 띄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광고를 통해 타겟 잠재고객에게 도달하여 콘텐츠로 트래픽을 빠르게 유입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 Tip 2: 특정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빠르게 콘텐츠 A/B 테스트

특정 잠재고객에게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더 반응이 좋을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광고를 사용하여 두 가지 콘텐츠를 빠르게 A/B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이 잘 된 광고를 설정한 후, 잠재고객을 A 또는 B 콘텐츠로 보내어 그 반응을 관찰하여 잠재고객에 관한 중요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수집한 데이터를 참고하여 앞으로 어떤 콘텐츠를 더 많이 제작할지 결정할 수 있겠죠.


오가닉 트래픽으로 두가지 버전의 콘텐츠를 검증하려면 꽤나 오랜 시간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검색 혹은 소셜 광고는 메시징, 콘텐츠 유형, CTA 등의 요소를 빠르게 테스트하여 잠재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인 것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Tip 3: 성과가 좋은 기존 콘텐츠에 트래픽 유입

광고를 통한 트래픽 유입은 새로운 콘텐츠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성과가 좋은 콘텐츠를 활용하는 데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나 참여도가 좋고 전환율도 높은 콘텐츠가 있다면 광고를 통해 추가적으로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미 반응이 좋은 콘텐츠이기 때문에 믿고 예산을 더 높게 배정할 수 있는 것이죠.


생각해 보면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예를 들어,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는 매출의 대부분을 창출하는 특정 아티스트를 가능한 모든 방법을 사용해서 홍보하려 할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다른 아티스트를 등한시하고 한 아티스트만 홍보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높은 ROI를 가져다주는 아티스트를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합리적인 비즈니스 결정이니까요.



▪️ Tip 4: 사이트 방문자에게 콘텐츠 리마케팅

광고는 단지 새로운 잠재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하기 위한 것만은 아닙니다. 이미 사이트를 방문한 잠재고객이 재방문하여 콘텐츠에 더 많이 참여하도록 하는 데도 도움이 되죠. 이를 리마케팅(Remarketing)이라고 하는데요. 광고를 활용하여 트래픽과 전환율을 개선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리 사이트를 방문했던 사용자가 다른 사이트나 앱을 방문할 때 우리 브랜드의 콘텐츠에 대한 광고를 표시할 수 있도록 브라우저에 쿠키를 설치하여 진행합니다. 이런 리마케팅은 이미 우리 브랜드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이 다시 돌아와 전환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마무리

콘텐츠 마케팅과 광고는 트래픽과 전환을 개선하기 위해 함께 고려할 수 있는 두 가지 요소입니다. 핵심은 광고를 콘텐츠의 대체제로 사용하기 보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올바르게 활용한다면 광고는 콘텐츠의 전반적인 성과를 높이고, 콘텐츠는 광고 캠페인의 ROI를 향상시키는 시너지를 낼 것입니다!




마케팅 인사이트 뉴스레터

미국 실리콘밸리 IT 기업 마케팅 팀장의 마케팅 인사이트를 격주 화요일 무료로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