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뮤사원입니다! 저는 온라인 광고 대행사, 스타트업, 미디어 렙사 등에 근무하며 마케팅 분야의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어요. 가끔 마케터를 준비하는 분들과 커피챗을 하곤 하는데요. 전공이 무관하거나 아직 마케팅 경력이 없을 경우, 어떻게 하면 경험을 쌓을 수 있을지 자주 질문을 주시곤 했어요!
마케팅 취업을 준비하거나 이직을 준비한다면 어떤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좋을까요? 저의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아래과 같은 4가지 실무 경험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차별화된 자신의 강점을 만들기 위해산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게 선행되어야 할거에요. 이어질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 커리어 패스를 조금 더 곧게 그려내봐요!
1. 콘텐츠/캠페인 기획 경험 (마케팅 취업)
첫 번째는 ‘기획’입니다. 채용 공고의 자격 요건에서 ‘콘텐츠 기획/프로모션 기획/캠페인 기획’, ‘기획 및 운영/기획 및 제작/기획 및 진행’ 등의 키워드들을 많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어떤 분야의 마케터가 되든 기획력은 필수입니다. 기획 경험이 있다면 보다 수월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거에요. ‘기획’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맞게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실제로 구현하는 경험을 쌓아보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학창 시절 '사회적 가치창출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했었는데요. 기업의 관점에서 수익 모델은 어떻게 창출할지 그리고 어떤 커뮤니케이션 방안이 효과적일지 고민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 모든 과정이 그 당시 프로젝트 뿐 아니라 다른 기획 문서를 작성할 때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한 번은 한시적 프로젝트로 온라인 기부 콘서트를 기획하고 진행해본 적이 있어요. 다른 기획 사례를 살펴보며 취약점을 보완하고 또 홍보하는 과정을 거쳤어요. 이 과정을 통해 기획이 어떤 방식으로 실현될 수 있는지 상세히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이러한 경험들은 이후에 제가 현업에서 제안서 작성을 할 때도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이력서에는 이렇게 풀어냈어요.
온라인 기부 콘서트를 위한 프로젝트 기획 및 진행 결과, 프로모션 참여자 1,500명 및 모금액 1백만원 기록
2. 광고 집행 경험
두번째는 '광고 집행' 경험이에요. ‘광고 집행’이란 기획한 광고를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는 과정을 말해요. 온라인 광고 시장이 커지며 광고 매체와 형태가 다양해졌는데요. 이에 따라 목적에 맞게 광고 종류와 타겟팅 방법을 알맞게 선택해 광고를 집행하는 능력이 중요해졌어요.
저는 예비 마케터를 준비하는 친구들이나 후배들에게 강조하는 경험 중 하나가 인스타그램 광고 집행 경험이에요. 먼저 미리 캔버스나 캔바 같은 툴을 활용하여 혼자서도 광고 소재를 기획할 수 있으니까요. 실제 집행은 5천원~1만원의 소액으로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작은 예산을 바탕으로 한 경험일 지라도, 광고의 집행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잠재고객 타겟을 테스트해 볼 수 있어요. 어떤 매체에서 어떤 타겟으로 광고를 집행했으며, 그 결과는 어땠는지 구체적으로 기록해두고 이력서에 녹여내는게 좋아요!
📌이력서에는 이렇게 풀어냈어요.
네이버 성과형 배너 광고, 고객여정 타겟팅 활용을 통해 구매전환율 50% 개선
3. 데이터 분석 경험
세번째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경험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는 앱이나 웹에서 발생한 트래픽과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에요. 현시점에서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데이터 분석 능력 중 하나로 볼수있어요.
단순히 GA4를 사용할줄 아는 것에서 나아가 데이터를 해석하고 분석 자료를 응용하는 능력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요. 웹사이트/앱에 GA4 계정을 설정하고 설치하는 단계부터 대시보드 생성까지, 실제 프로젝트나 사이트에 적용해 인사이트를 도출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GAIQ)까지 취득해둔다면, 데이터 분석력을 갖춘 마케터임을 어필할 수 있을 거에요.
📌이력서에는 이렇게 풀어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유저 데이터 분석, 맞춤형 랜딩페이지로 이탈률 2배 감소
✅ 초보자도 GA4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디지오션의 <마케터를 위한 GA4 필수 코스>를 확인해보세요!
4. 개인 채널 운영 경험
마케터에게는 각 채널의 특성을 파악하고 능숙하게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기업의 마케팅 채널을 관리하고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에 참여하기도 하는데요. 간단하게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한 주제를 정해 꾸준히 콘텐츠를 발행하며 개인 채널을 키워보시길 추천해요.
마케터로서 다양한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자(독자)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고민해보는 경험은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대학시절부터 제품에 대한 리뷰를 블로그에 남겨왔는데요. 다양한 리뷰 콘텐츠를 발행하며 키워드와 유입 분석에 익숙해질 수 있었어요. 더불어 SEO를 고려한 콘텐츠 전략도 발전시킬 수 있었어요.
이러한 경험을 이력서에 녹일 때에는 어떤 채널을 활용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고, 조회수나 전환율 등의 정량적 성과를 보여줄 것을 권해요.
📌이력서에는 이렇게 풀어냈어요.
블로그, 인스타그램 운영 및 콘텐츠 제작을 통해 노출 효과 2.5배 상승
✅ 디지오션의 <마케터를 위한 6주기 글쓰기 챌린지>로 내 채널을 운영하고 분석해 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