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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치트키, ChatGPT

혹시 챗GPT 들어보셨나요? 출시 직후부터 국내 언론에서도 뜨겁게 다루고 있는데요. 어떤 사람들은 터미네이터의 스카이넷을 생각하기도 하고 어떤 마케터는 업무에 도움이 되나부터 살펴봤습니다.


잠깐 그래서 챗GPT가 뭔데요? 주인공에게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ChatGPT는 OpenAI에서 개발한 언어 모델입니다. 깊은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텍스트 기반 입력에 대한 인간처럼 반응하는 응답을 생성합니다. 모델은 큰 텍스트 데이터 세트에서 학습되었으며, 질문에 답하고, 텍스트를 생성하고, 자연어 이해 및 생성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챗GPT는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으로 그 답변 수준이 높고 논리적이기 때문에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진짜 중요한 것은 ‘그래서 어떻게 써먹지?”겠죠. 바로 써먹는 마케터의 챗GPT 활용방법 지금 시작합니다!


1) 광고 카피 작성


챗GPT를 활용하여 광고효율을 높이는 카피를 쓸 수 있습니다. GPT에게 아래와 같이 요청해보세요!

참고로 아직 챗GPT는 영어로 입력해야 더 양질의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디지큐 구독자님들을 위해 입력어를 가져왔으니 밑줄친 부분을 변형하여 활용해보세요💙

“Write 5 high-converting headlines for a google ads campaign containing the keyword "seo agency" in “90 characters” including spaces” A 키워드를 포함해서 구글 광고 전환률이 가장 높은 5개 목록을 띄어쓰기 포함 "90 글자로”작성해줘”

기억해야 할 점은 챗GPT가 학습된 언어를 바탕으로 작동한다는 것 입니다. 학습된 데이터에만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잎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을 이용할 수록 더 좋은 답변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챗GPT에게 카피를 직접 작성하게 하기 보다는 카피를 쓰기 위한 자료와 인사이트를 얻는 도구로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키워드 검색


광고를 위한 키워드 검색방법은 SEO 키워드 검색과 비슷합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쓴다고 생각해볼까요.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서 우리는 타겟 키워드를 찾아야 하고 그와 관련된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챗GPT를 통해 쉽고 빠르게 키워드 리스트를 만들어 봅시다! “Create a list of keyword variations and synonyms for “keyword” for a ppc campaign. A 키워드애드포스트를 위한 키워드와 관련단어 목록을 만들어줘” 그럼 챗은 수십가지의 키워드를 전달할 것 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많은 단어들이 중복된다는 것이죠! 정확히 어떤 키워드를 쓸지에 대해서는 사람이 직접 판단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전반적인 키워드의 트렌드 정보를 얻고 개요를 작성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캠페인 기획


이 부분은 챗이 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데요. 아래와 같이 입력해볼까요?


“Create a ppc campaign structure for keyword “_____”.

A 키워드를 활용한 PPC 캠페인 만들어줘”


이렇게나 길고 자세한 캠페인 구성을 전달해준다니 정말 놀랍네요! 특히 잘 모르는 제품의 캠페인을 구상하거나 PPC 캠페인 경험이 많지 않을 때 챗GPT는 좋은 도구가 될 것 입니다.


4) 블로그 포스트 개요 작성

챗GPT를 활용해 고객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를 알아냈다면, 이제는 콘텐츠를 만들 때 입니다. 사실 이 글의 개요도 챗GPT를 활용했답니다.

“Please write me a blog about ChatGPT in Marketing: In-Depth Guide with Tools, Strategies and Examples

“챗GPT를 활용한 마케팅, 특히 카피 라이팅과 전략을 중심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해줘”라고 질문했고 다음과 같이 답변을 받았습니다.


물론 응답을 그대로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대략적인 개요와 전체적인 구조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떻게 각 정보들을 구성할 지 말이죠.


그리고 챗GPT에게 특정 분량을 제한하지 않았기 때문에 답변이 다소 짧을 수 있으나 더 길게 작성해달라고 이어서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챗 GPT에게 글의 구성이나 제목을 요청할 때 주의할 점은, 그대로 복사 & 붙여넣기 하지 않는 것 입니다. 이미 인터넷에 있는 글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나 독자들이 좋게 평가하지 않을테니까요.


챗GPT에게 의지하기 보다는 활용해야 합니다!



5) 소셜미디어 캡션

챗GPT를 통해 소셜미디어 캡션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copy.ai보다도 훨씬 더 나은 수준이죠. 가장 큰 차이점은 챗을 활용한 캡션은 한번에 여러 개의 캡션을 작성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 입니다. 소셜 미디어 캡션에 ChatGPT를 활용하려면 아래 문장을 입력해보세요! “Create 30 social media captions for DIGIOCEAN company.” "디지오션을 위한 소셜 미디어 캡션을 30개 만들어줘” 또한 챗GPT가 이전 대화를 기억한다는 것을 활용해서 일부러 브랜드 정체성에 관련된 정보를 작성하여 전달하기도 합니다. 그럼 이후에 나오는 소셜미디어 캡션들이 더 브랜드와 가까워지겠죠. 전달하는 브랜드 톤은 ‘funny(재미있게), expertly(전문적인), knowledgeable(지적인), inspirational (영감을 주는)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챗GPT에게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전달할수록 우리는 브랜드에 적합한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챗GPT가 궁금하신가요?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간단한 회원가입으로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많을 때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으나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사용하면 됩니다.

☑️ 디지큐 세줄 요약

  1. 챗GPT는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2. 영어 입력어를 활용해서 GPT를 마케팅 치트키로 써먹을 수 있다.

  3. 챗GPT 답변은 복붙 하지말고 "활용"해야 한다!


 

출처: NoGoo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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