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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브랜드의 단골을 만드는 방법

📍목차

  1. 리텐션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2. 웰컴이메일로 아하 모먼트 선사하기

  3. LTV를 증가시키는 방법


1. 리텐션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아주 기발한 제품을 가진 스타트업들도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이 바로 리텐션(Retention)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한번 판매할 수는 있어도,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은 어렵죠. 특히 우리의 제품/서비스가 생애에 걸쳐 1~2회만 구매하거나, 수익성이 낮거나, 너무 좁은 마켓을 타게팅 하는 경우, 살아남기는 더욱 힘들어집니다. 리텐션 마케팅이 매력적인 이유는 신규고객 확보에 비해 홍보가 쉽고 비용도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Marketing Examined에 따르면 리텐션을 5% 증가시키면 전체 수익률은 25% ~ 95%까지도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새 고객 유치에 비해 5분의 1 수준이기 때문에 매출 증가를 위해 필요한 요소 입니다. 💡리텐션(Retention): 시간이 지날수록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제품을 다시 사용하는지를 측정한 것으로 리텐션율은 고객이 유지되는 비율을 뜻함

2. 웰컴이메일로 아하 모먼트 선사하기


많은 마케터들에게 이메일을 새 고객 확보의 채널로만 여겨집니다. 하지만 동시에 기존 고객유지를 위한 채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특히 웰컴 이메일은 평균적으로 50%~75%의 높은 오픈률을 보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아하 모먼트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아하 모먼트(Aha-Moment): 아하 모먼트란, 사용자가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느끼는 순간, 아하 모먼트를 느낀 유저의 95%는 재구매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즉 아하 모먼트를 빠르게 선사할 수록 재구매율도 증가하는 것이죠.

[웰컴이메일 활용 전략]

1. 우리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5가지 문제 상황 정의 2. 각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서 우리 제품/서비스를 제안하는 페이지 만들기 3. 웰컴 이메일에서 “어떤 제품/서비스를 찾고 있나요?" 묻기 4. 이때 1번에서 정의했던 문제상황 (혹은 그에 대한 결과) 5가지를 보기로 제시

5. 클릭시 각 문제에 맞는 솔루션 페이지로 연결 -> 고객들이 어떤 니즈를 갖고 있는지, 우리가 정의한 문제가 시장의 니즈와 부합하는지는 각 답변의 클릭률로 확인 6. 고객이 필요하던 것을 찾았다! 아하 모먼트!💡 7. 클린한 답변에 따라 알맞은 웰컴이메일 너쳐링 시리즈 발송


[기억해야할 점]

  • 웰컴 이메일에서 고객의 니즈, 흥미에 대한 질문은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 위 전략을 활용할 때 ‘판매자’가 아닌 ‘가이드’로서 우리 브랜드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잘 찾을 수 있게끔 돕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3. LTV를 증가시키는 방법

모든 브랜드들은 재구매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신규 고객 유치라는 무한 굴레에 갇히게 됩니다. 이 때문에 고객이 생애 동안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전략이 필요합니다. 아래 세가지 팁을 활용하여 LTV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LTV(Lifetime Value), 생애주기 가치: LTV란, 고객 그룹이 생애 주기 동안 기업에 어떤 가치(총 수익)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 기업이 모든 고객들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총 수익

1. 멤버쉽과 구독 서비스

  • 사례: 펠로톤 (펠로톤의 자전거를 구매한 고객은 사이클 수업을 듣기 위해 구독료를 지불)

2. 제품군 확장

  • 우리 고객이 좋아할만한 다른 제품은 또 무엇인가?

  • 특히 더 잦은 구매주기를 가지고 있는 제품군으로 타게팅 했을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 사례: 마켓컬리 → 뷰티컬리 (식료품 → 뷰티제품으로 확장)


3. 새로운 타겟층 공략

  •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리브랜딩 혹은 리포지셔닝을 통해 새로운 타겟층을 공략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 사례: 프로스펙스 (4050 추억의 신발 → 2030 기능성 워킹화)

☑️ 마무리

어떻게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지는 마케터들의 영원 고민입니다. 저도 실무를 하며 신규 고객 유치에 매몰되기도 하는데요. 보다 더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지금 우리 브랜드를 택한 고객들은 왜 선택해주셨을지, 어떻게 다시 선택하게 할 지도 고민이 필요하겠습니다.


 

출처: Martketing Examined & The Growth Newsletter

원문: https://preview.mailerlite.com/k6h6g2c2q7/2069281233715599878/c7f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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