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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팁 5가지

안녕하세요, 뮤사원입니다! 저는 국내외의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그중에서도 주로 광고 운영과 집행을 주요 업무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해외의 마케팅을 진행할 때 초점을 맞추어야하는 부분이 더욱 세분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실감하고 있는 요즘이에요.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국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입지를 굳히고 있다면 시장에서의 타겟팅을 위해서는 글로벌 마케팅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어요.


글로벌 마케팅을 고려해야할 이유로는 먼저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은 기업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내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거나 성장이 정체된 경우, 해외 시장에서 새로운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어요. 둘째,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시장에서의 경험과 글로벌 업체들과의 경쟁을 통해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지속할 수 있어요.


이러한 이유들로 글로벌 마케팅은 현대 기업 경영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생소할 수 있는 글로벌 마케팅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5가지 팁을 소개해드려요!


 


1. 마케팅 목표 세부적으로 설정하기


글로벌 마케팅, 여러 국가의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다면 우리 제품이 커버하는 지역의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마케팅 목표를 더욱 구체화해서 설정하는 것이 글로벌 마케팅의 첫 단계라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할 때 캠페인의 단계를 UPPER, MID, LOW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는 편이에요. 각 단계에 따른 목표를 상기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KPI 지표를 눈여겨 보면 전체적인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에서 주로 활용되는 단계별 전략을 함께 살펴봐요.


마케팅 퍼널 3단계 인지 고려 전환

  • Upper (Awareness 단계) 

    • Upper 단계에서는 대표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첫 인상을 강하게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Upper 단계에서는 주요 마케팅 지표로 Impression, View, Reach 등의 데이터를 살펴보고 있답니다.

  • Mid (Consideration 단계) 

    • Mid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제품을 고려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장점과 가치를 알리고, 다른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점을 강조하는 것이 핵심이죠. Mid 단계에서는 소비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콘텐츠로 참여를 유도하거나 콘텐츠 내 좋아요, 댓글, 구독 등을 주요 지표로 살펴보면 좋아요.

  • Low (Conversion 단계) 

    • LOW 단계에서는 실제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구매 의사가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구매를 유도합니다.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등의 전환을 주요 지표로 살펴보면 좋아요.



2. 목표에 따른 글로벌 마케팅 믹스짜기


전략을 구상했다면 목표에 따라 마케팅 믹스를 구성해야겠지요! 각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 활동이나 매체를 믹스로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요. 단계별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마케팅 활동이나 매체를 믹스를 한번 구성해보았어요.


📺 브랜딩을 원한다면? (UPPER 단계)

  • 옥외 광고: 주요 타겟이 분포하는 도시의 버스 정류장, 지하철 광고 등을 통해 넓은 범위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기 적합해요.

  • OTT 광고: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등 OTT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 광고를 노출시켜 잠재 고객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요.

  • SNS 활동: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브랜드 이야기를 공유하고, 팔로워들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합니다. (브랜드의 공식 계정 내 활동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고 있어요.)


🎪 구매 고려를 개선 원한다면? (MID 단계)

  • 이벤트: 제품 런칭 이벤트, 전시회, 박람회 등을 개최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경험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요.

  • 참여 캠페인: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이나 챌린지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해보세요. 틱톡의 해시태그 챌린지는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예시가 될 수 있어요.


📱 판매를 원한다면? (LOW 단계)

  • 브랜디드 광고: 제품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여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제품의 장점을 소개해보세요. 인플루언서와의 유튜브 영상 제작이나 SNS 내 포스팅 통해 제품을 직접 홍보할 수 있어요.

  • SNS 광고: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최근 SNS가 이커머스의 역량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이는 SNS 상에서 상품 구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말이지요. 소셜 내 광고를 통해 타겟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구매를 유도해보세요.



3. 국가별 문화에 따른 소재를 맞춤 제작하기


글로벌 마케팅에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국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정 국가에서는 종교적 요소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슬람 국가에서는 라마단 기간 동안의 마케팅 메시지를 조정하여 종교적 감수성을 존중해야 해요. 국가별 주요 휴일과 축제에 맞춘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어요.


글로벌 마케팅 현지화
출처: KBS2

중국의 춘절이나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시즌에 맞춘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해볼 수 도 있어요. 또, 로컬 특성이나 타겟에 맞춰 번역을 신경써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됩니다. 예를 들어, 영화 기생충의 글로벌 흥행에는 국가별 문화를 이해한 번역이 큰 몫을 하기도 했죠.



4. 국가에 따른 로컬 매체 발굴하기


각국의 로컬 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현지 소비자들과 가장 효과적으로 우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기회에요!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국가의 로컬 매체는 어떤 것이 있을지 광고를 진행할 수 있을 지 확인해보세요.


아래는 한국과 해외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광고 매체에요.


🇰🇷 한국

  •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소비자의 체류가 높은 국내 1위 SNS

  • 네이버, 카카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와 메신저 앱

  • 토스, 당근마켓: 모바일 결제 앱과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특화된 타겟층에 접근 가능


🇻🇳 동남아시아

  • 라인 : 일본, 대만 등에서 주로 활용하는 메신저 앱

  • 그랩: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사용하는 교통, 배달 앱

  • 잘로: 베트남의 인기 메신저 앱


🇬🇧 유럽

  • 스냅챗: 미국, 유럽권에서 젊은 층이 주로 활용하는 메신저/SNS

  • 아마존: 유럽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 핀터레스트: 통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제품 아이디어와 영감을 제공하는 전세계 시각 콘텐츠 앱



5. 타겟 세분화 하기


글로벌 마케팅에서 타겟 세분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에서 마케팅이나 광고를 진행할 때보다 모수가 훨씬 넓어지기 때문인데요. 각국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요구와 선호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분화된 타겟을 설정하여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고려해야할 타겟은 아래와 같아요.


✅ 인구 통계적 세분화

  • 연령, 성별, 소득 수준, 교육 수준 등 인구 통계적 요소를 고려하여 타겟 그룹을 설정해보세요.


✅ 지리적 세분화

  • 국가, 지역, 도시 등 지리적 요소를 기반으로 타겟 그룹을 설정해보세요.


✅ 행동적 세분화

  • 소비자의 구매 행동, 사용 빈도, 브랜드 충성도 등을 기반으로 타겟 그룹을 설정해보세요.


✅ 맞춤 타겟 세분화

  • 인구통계/지리/행동으로 타겟을 진행했다면, 해당 유저들을 대상으로 리타겟팅 그룹을 설정해보세요.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더욱 철저한 목표 설정과 타겟 세분화, 국가별 문화와 매체 활용, 그리고 각 단계별 맞춤형 마케팅 믹스가 필요합니다.


글로벌 마케팅의 특성 때문에 매체를 새로 발굴하거나 유저의 반응을 가깝게 살펴보기가 다소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차근차근 하나씩 테스트해보고 타겟을 최적화 해간다면 성과를 개선해 나갈 수 있을거에요!


국내의 더 많은 브랜드가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길 응원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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