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노션(Notion)의 오가닉 브랜드 성장 전략

📍목차


협업&프로젝트 관리 플랫폼 노션(Notion)은 2018년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그 후로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고, 글로벌로 확장하고, 커뮤니티에서 얻은 인사이트로 제품을 개선하여, 2천만 명이 넘는 활성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이번 아티클을 통해, 노션이 어떻게 이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는지 살펴봅시다.


협업이 매우 중요해지면서 구글, 슬랙, 트렐로 등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났습니다. 이 중 노션은 ‘올인원 플랫폼'이란 점을 차별점으로 강조합니다. 노션은 코딩이 필요없는 툴로 팀이 엑셀을 작성하고, 워크플로우를 관리하고, 문서를 유연하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 모두에 적합한 솔루션이죠.


저희 팀이 가장 좋아하는 툴이기도 한 노션은 진정한 성장 스토리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에요. 노션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쉽게 맞춤화 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 플랫폼인데요. 사용자가 자발적으로(organically) 참여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성장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비결이 뭘까요? 바로 전략, 훌륭한 제품, 그리고 오가닉 성장입니다.



🤔 노션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2018년 재출시 이후, 2천만 명이 넘게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한 노션은 대기업 뿐 아니라 전세계의 작은 팀들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성공을 바탕으로 노션은 뭔가 특별한 것을 해냈습니다.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 그리고 업무가 더 쉬워질 수 있도록 다른 플랫폼들과 연동할 수 있는 특별한 제품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노션의 성장 전략은 여러 측면에서 특별한 점이 있습니다. 이들의 성장 원동력은 광범위하게 마케팅하고, 잠재고객을 세분화하고, 또 커뮤니티의 힘을 빌리는 것이었습니다.


Notion Pro라고 하는 앰버서더, 노션 커뮤니티, 그리고 고도로 맞춤화된 마케팅을 통해 100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목표를 잘 설정하고 회사가 커지면 자연스럽게 성장한다고 믿는 반면, 노션은 다르게 생각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핵심 요소는 바로 노션이 추구하는 “작고 민첩한 팀”에 있습니다.


“저희는 팀의 규모가 작습니다. 이렇게 작게 유지하는 것은 단지 ‘효율’을 위해서가 아니라, 적은 수의 ‘영리한' 팀원들로 구성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팀에는 디자이너와 개발자도 있는데요. 이렇게 전문 분야의 기술이 있는 직원이 마케팅 팀에 소속되는 것은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노션의 마케팅 책임자인 Camille Ricketts는 “테스트, 성장 및 개발을 가능하게 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고 민첩한 팀을 꼽았습니다.



📝 노션의 전략 분석

노션의 성장에 있어 가장 독특한 점 중 하나는 유입 트래픽 중 오가닉 검색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출처: NoGood.io)


경쟁사와 비교하여 노션의 성장은 대규모 비용을 태운 소셜 광고, 검색/디스플레이 광고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노션이 ‘커뮤니티에 제공하는 가치’를 통해서였습니다. 실제로 트래픽의 90% 이상이 오가닉 검색을 통해 유입되며, 검색 광고를 통합 유입은 5%가 약간 넘는 정도입니다.


SaaS 브랜드가 소셜 광고 채널에 예산을 쏟아붓는 것은 업계에서 매우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노션은 달랐습니다. 이미 노션 제품의 팬이 된 사용자들이 모인 커뮤니티가 성장을 견인했죠.


처음부터 노션은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기 위해 브랜딩에 집중했습니다. 노션이 중점을 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사람들이 일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툴 만들기

  • 좋은 디자인과 스토리로 사용자 반응 이끌어내기

이러한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유연하게 제품을 개선했고, 그 결과 두터운 충성 고객층이 생겼습니다. 그것이 궁극적으로 전체 성장 사이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출처: NoGood.io)


노션의 성공의 상당 부분은 적극적인 사용자와 찐팬 커뮤니티 덕분입니다. 플랫폼에서 즉시 궁금한 점에 대한 답을 쉽게 찾을 수도 있지만,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진 추가적인 커뮤니티는 제품 경험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직접 제품을 사용하며 긍정적 경험을 한 기존 사용자가 새로운 잠재고객을 유입시키는 성장 고리 만듭니다.


커뮤니티 주도 성장(Community-led Growth)에 있어 노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고유한 제품 경험입니다. 사용자가 커뮤니티 포럼, 고객 지원, 튜토리얼 영상 등을 통해 스스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잘 설계했기 때문에 작은 팀으로도 운영을 할 수 있었던 것이기도 합니다.


노션 브랜딩의 또 다른 중요한 특성은 간결한 브랜드 보이스(Brand Voice)입니다. 마치 창립자 겸 CEO인 Ivan Zhao처럼 노션은 시원하고 차분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라이프스타일 관리 도구로 시작한 제품의 뿌리와도 참 잘 어울리는 브랜드 이미지입니다. 이러한 ‘단순함'에 대한 원칙은 웹사이트에서부터 이메일 그리고 제품 UI까지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SaaS 브랜드가 시작 단계에서 숫자, 특히 이탈, 전환 그리고 가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노션은 보다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콘텐츠를 개발한 것인데요.


그들은 어떤 숫자에 도달할 때까지 성장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없애고, 성장 과정 중에 있는 회사가 해야 할 일을 했습니다. 콘텐츠의 품질에 집중하고 적은 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정말 사랑하는 플랫폼을 만들어가는 데 중점을 둔 거죠. 양보다 질을 우선시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노션 성공 사례에서 배울 점

“회원 본인들이 이끌어간다고 생각하는 커뮤니티에서는 대화가 더 강력하고 솔직해집니다. 저희에게 피드백을 제공해주시는 분들 중 대부분은 노션 제품을 너무나 사랑하는 진성 고객들입니다.” – Camille Rickets, 노션 마케팅 책임자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노션이 새로운 차원으로 성장하고, 또 많은 SaaS 기업들이 하기 어려워 하는 바로 그것을 해내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바로 "사람들이 사용하기 좋아하고 또 자발적으로 찾는 제품을 만드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노션의 성장 전략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은 뭘까요?

  • 브랜딩 & 고유한 판매 차별점: 여러분의 브랜드가 경쟁사보다 나은 점은 무엇인가요? 그 차별점을 잠재고객에게 어떻게 전달하고 계신가요? 노션의 브랜딩은 투명하고 단순합니다. 다른 모든 대안을 마다하고 정착(선택)할 수 있는 그런 툴을 만듭니다. 고객의 삶을 조금 더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가치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노션 제품 전략의 핵심입니다.

  • 사용자 피드백: 사람들이 제품에 대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성장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사용자가 불편해하는 부분을 파악하고 바로 해결해나가는 것이 노션의 전반적인 성공의 핵심이었습니다.

  • 커뮤니티 활용: Notion Pro 그룹과 레딧(우리나라의 네이버 지식인과 같은 플랫폼) 커뮤니티 활성화를 레버리지로 사용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실시간으로 피드백과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오가닉 트래픽 성장과 제품 개선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 작고 민첩한 팀: 노션의 마케팅 팀은 평범한 팀이 아닙니다. 마케팅 팀 개개인 모두 커뮤니티, 콘텐츠 및 지속적인 개발(개선)이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습니다. 이는 노션의 전반적인 전략과 성장을 견인한 요인이기도 합니다.

  • 효율보다는 영리함: 노션에서 눈에 띄는 한 가지는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입니다. 다른 회사는 숫자를 맞추는 데 중점을 둔 반면, 노션은 다른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는 영리한 브랜딩과 커뮤니티 우선 전략과 더불어 노션을 경쟁사와 극명하게 차별화했습니다.

노션의 전략은 오가닉한(광고나 홍보에 비용을 쓰지 않는 방식) 성장입니다. 경쟁자보다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전략, 커뮤니티 그리고 편리함을 통합적인 시각으로 보았습니다.


열정적인 사용자 커뮤니티를 통해 귀중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템플릿을 만들고, 고객지원을 제공하고, 전 세계적으로 제품 확장한다는 점은 매우 평범해보이지만 막상 실천하기 어려운 전략입니다.



 

출처: Sumita Gangwani @NoGood.io

마케팅 인사이트 뉴스레터

미국 실리콘밸리 IT 기업 마케팅 팀장의 마케팅 인사이트를 격주 화요일 무료로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