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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트렌드 & 키워드 분석을 위한 무료 사이트 5가지

디지털 시대에 검색엔진최적화(SEO)는 비즈니스 운영과 마케팅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 했어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에서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작업이에요. 유료 광고 없이도 우리 웹사이트와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노출시켜 오가닉 트래픽 유입을 늘릴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죠.


SEO를 위해 키워드를 활용 할 때, 가장 첫번째 단계는 웹사이트의 최적화 상태를 먼저 진단해보는 것인데요! 사이트 진단 툴을 이용해서 우리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얼마나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어있는지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평균 몇 번째 위치에 노출이 되는지, 어떤 키워드에 노출되는지, 우리 콘텐츠와 연관성이 있는 다른 키워드는 뭐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무료 키워드 분석 툴 5가지를 추천해 드릴게요!



 

📌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분석이 필요할 때


•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https://datalab.naver.com/keyword/trendSearch.naver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모든 키워드들의 순위를 비교해 볼 수 있어요. 검색어 트렌드는 총 5개의 주제어를 입력할 수 있는데요. 특정 검색어 키워드는 그룹으로 묶어 시기별, 연령대별 검색량을 각각 조회할 수 있어요.


키워드 분석 사이트 - 네이버 데이터랩
출처: 네이버 데이터랩

시즌별 키워드의 검색량을 비교 할 때, 특정 키워드들의 검색 추이를 비교해 보고 싶을 때, 특정 경쟁사의 제품 검색량을 통해 인지도를 비교해 보고 싶을 때 활용해 보세요!




📌 구글/유튜브 키워드 분석이 필요할 때


•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


네이버 트렌드와 유사하게 구글 트렌드에서는 구글에서 검색되는 모든 키워드들의 검색량을 비교해 볼 수 있어요. 제공되는 기능은 네이버 툴과 유사하지만, 구글 검색엔진과 유튜브의 데이터로 보여주기에 결과 값에 차이가 있어요. 채널에 맞게 필요에 따라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트렌드를 함께 활용해보는걸 추천드려요.


키워드 분석 사이트 구글 트렌드
출처: 구글 트렌드



📌 모바일로 간편한 조회가 필요할 때



m-자비스는 간편해서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마케팅 필수 툴이에요.


카카오톡 챗봇을 통해 키워드 조회 관련 서비스를 간편하게 제공합니다. 카카오톡으로 바로 활용할 수 있어서 어디서든 간편하게 키워드 조회를 이용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키워드 검색량 조회, 키워드 검색량 상세 조회, 파워링크 단가 조회, 키워드 상위노출 블로거, 쇼핑 상위노출 전략, 쇼핑몰 연관검색어 총 6가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요.


키워드 분석 사이트 m-자비스
출처: M-자비스



📌 최신 트렌드 키워드를 찾을 때


• 블랙키위: 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는 키워드의 검색량 뿐 아니라 포스팅 발행수, 활성 사용자 정보, 검색어 별 포스팅 노출 순위 등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툴이에요.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 데이터 모두 제공하는데요. 구글 키워드 리서치는 유료 멤버십을 구독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어요.


키워드 분석 사이트 블랙키위
출처: 블랙키위

최신 트렌드를 단숨에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첫 화면의 '트렌드 더보기' 부분을 클릭하면 떠오르는 이슈와 키워드의 언급량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 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지금 핫한 트렌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작성하고 조회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키워드 분석 사이트 블랙키위
출처: 블랙키위



📌 키워드 조합을 확인하고 싶을 때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 유사 키워드 추천, 키워드 조합 이렇게 세가지의 기능이 있어요.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네이버 키워드 조합인데요. 다양한 키워드를 조합하여 황금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어요. 엑셀 파일로도 데이터가 제공되어, 다운로드 후 재가공하기에도 편리합니다!


키워드 분석 사이트 마피아넷
출처: 마피아넷

 

SEO의 핵심은 우리 사이트 콘텐츠와 관련있고 적합한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키워드는 크게 숏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 두 종류 로 구분할 수 있어요. 주로 숏테일 키워드는 많은 웹사이트가 타겟으로 삼기에 경쟁도가 높은 편이에요.


키워드 분석 사이트 SEMrush
출처: SEMrush


  • 숏테일 키워드(Short Tail Keyword): 일반적이고 넓은 의미를 담은 단어 (예: 커피)

  •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2개 이상 단어로 연결된 문구로 검색양이 적은 편 (예: 케냐 프리미엄 커피 원두)


신규 브랜드이거나 작은 채널의 경우, 경쟁이 치열한 숏테일 키워드로 검색에 노출되기는 상당히 어려워요. 노출 확률을 높이기 위해 3~4개 키워드로 구성된 롱테일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이 낮은 만큼 경쟁도도 낮은 편이고 검색 의도 또한 매우 구체적이에요. 따라서 구매 의도가 비교적 높은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타겟팅 할 수 있죠.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알맞은 키워드를 발굴하고, 적절히 숏테일과 롱테일 키워드의 균형을 맞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SEO를 위한 무료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알아보았는데요.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지금도 계속 변화하고 있지만, SEO의 본질은 변하지 않을거에요. 전략적인 키워드 리서치를 설정하고,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최상의 웹사이트 경험을 제공하는 것!


이 세가지를 목표로 사이트를 최적화해 간다면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원하는 키워드에 사이트를 노출시키고 사이트 유입 트래픽을 높일 수 있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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