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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를 위한 콘텐츠 브리프 템플릿 & 사용 가이드

SNS나 광고를 위한 콘텐츠에 비해 SEO를 위한 콘텐츠는 분량이 긴 편입니다. 일단 호기롭게 쓰기 시작하긴 했는데.. 어느 순간 내용이 산으로 가거나 후반부가 빈약해지는 경우가 자주 있어요. 다 쓰고 나니 타겟 키워드가 하나도 포함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마케터와 에디터를 위해 디지오션에서 SEO 콘텐츠 브리프를 만들었어요. 바로 글쓰기로 돌입하는 대신 먼저 브리프의 항목을 하나씩 채워보세요. 그리고 나서 초안을 쓰면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타겟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할 수 있습니다.


디지오션의 SEO 콘텐츠 브리프는 크게 세가지 섹션으로 나눠져있어요. ‘기획 방향 설정 → 타겟 페르소나 정의 → 개요/구성 & 제목 옵션 → SEO 최적화 요소 작성’ 순서로 완성해보세요!



 

📝 디지오션 SEO 콘텐츠 브리프 사용 가이드


1. 콘텐츠 기획 방향 설정


첫 번째 섹션에서는 콘텐츠의 기획 방향을 명확히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다룰 주제, 개요, 그리고 콘텐츠 제목 후보를 작성하여 콘텐츠의 틀을 잡아 나가게 됩니다.


SEO 콘텐츠 브리프 1단계

  • 주제: 무엇에 대해 글을 쓸 것인지 주제를 적어주세요.

  • 제작 목표: 콘텐츠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적어주세요.

  • 콘텐츠 기획 앵글: 비슷한 내용을 다루는 다른 콘텐츠와의 차별점을 적어주세요.

    • 예) 마케팅의 KPI를 매출로 설정했을 때의 장점과 부작용을 찬성파/반대파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 예) 데이터 분석의 어려움과 해결책을 실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전개합니다.

  • 콘텐츠 타입/형태: 어떤 콘텐츠 타입 혹은 형태로 작성할지 선택해주세요.

    • 예) ~하는 법, 트렌드/뉴스, 리뷰, 케이스 스터디, 체크리스트, 비교분석 등



2. 타겟 페르소나와 타깃 키워드 정의


이 콘텐츠를 읽을 주요 독자층을 구체화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 독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타깃 키워드를 설정합니다.


SEO 콘텐츠 브리프 2단계

  • 타겟 오디언스: 어떤 독자를 위한 콘텐츠인지 페르소나를 설명해주세요.

  • 고객 인지 단계: 이 블로그의 내용을 참고하여 인지단계를 선택해주세요.

  • 독자가 얻는 가치: 독자가 이 글을 통해 얻어갈 수 있는 점을 설명해주세요. (재미, 정보, 인사이트, 행동, 혜택 등)

    • (예) 어떤 숏폼 트렌드가 있고 특징이 무엇인지 인사이트를 얻는다.

  • 타겟 키워드 (검색량): 키워드 분석 툴을 활용하여 타깃 키워드와 검색량을 찾아보세요.

  • 서브 (연관) 키워드: 타겟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 2-3가지를 선택해주세요.



3. 콘텐츠 구성과 제목 옵션


기획 방향과 타겟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콘텐츠의 개요를 작성합니다. 이 단계에서 H 태그를 활용해 콘텐츠의 주요 주제와 소주제를 정리해보세요.


SEO 콘텐츠 브리프 3단계

H2와 H3 태그는 각각 중간 주제와 세부 주제를 나타내며, 적절한 키워드를 포함해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개의 제목 옵션을 미리 작성해두면, 더 나은 제목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EO 콘텐츠 브리프 4단계

  • 개요/구성: H태그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할지 구조를 잡아주세요.

  • 콘텐츠 제목 옵션 (3-4개): 콘텐츠 제목 후보를 적어주세요.

  • 최종 제목: 초안까지 완성한 후, 후보 중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한 최종 제목을 써주세요.



4. SEO 최적화 요소 완성


마지막 단계에서는 메타 태그, 슬러그, 내부 링크 등 SEO에 중요한 항목들을 완성합니다. 메타 태그는 검색 결과에서 직접적으로 보여지는 요소로, 메타 제목설명을 꼼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주는 내부 링크외부 링크 목록도 함께 찾아주세요.


SEO 콘텐츠 브리프 4단계

  • 메타 제목: 타겟 키워드 포함하여 (한글 기준) 32자 내외로 적어주세요.

  • 메타 설명: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여 콘텐츠를 (한글 기준) 52자 내외로 요약해주세요.

  • 내부 링크: 해당 콘텐츠와 연관성이 있는 자사 웹사이트 페이지 목록을 추가해주세요.

  • 외부 링크/참고 자료: 링크를 추가하고 싶은 타사 콘텐츠 페이지나 참고한 자료 목록을 넣어주세요.


 

처음에는 매번 브리프를 작성하는게 버겁고 귀찮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익숙해질 때까지만 딱 10번만 해본다는 마음으로 시도해보면 어떨까요?


브리프 순서대로 생각하는게 습관이 되면, 나중에는 브리프 없이도 탄탄한 글을 기획할 수 있게 되실거에요. 각 섹션을 꼼꼼하게 채워나가며 콘텐츠의 방향성, 키워드 전략, SEO 최적화 요소들을 잘 반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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