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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야하는 이유 5가지

안녕하세요, 주니어 마케터 쥬사원입니다!


저는 취업 준비생일 때부터 마케팅 책과 강의를 보면서 T자형 마케터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랩사*에서 디지털 미디어 플래너로 커리어를 시작한 후, 페이드 미디어, 그중에서도 디스플레이 광고를 중점적으로 다뤘어요.


*랩사는 '미디어 랩 회사'의 줄임말로 Media + Representative가 합쳐진 매체사에 광고를 올리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한 채널에만 경험을 제한하고 싶지 않았기에 콘텐츠&커뮤니티 기획 사이드 프로젝트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8개월간의 프로젝트는 커리어 개발뿐 아니라 개인의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저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했고, 직장에서 느낀 무력감을 덜 수 있었습니다. 현재 영국에 와서도 이어지고 있는 소중한 인연들을 만날 수 있었구요. 무엇보다 직장에만 의존하지 않고 내 것을 만들어야겠다는 확신과 용기를 얻었습니다.


제 경험이 일상의 돌파구를 찾는 마케터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케팅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야하는 이유 5가지를 공유합니다!


 

쥬사원의 마케팅 사이드 프로젝트 이야기


✅ 시작 계기

디지털 마케팅에 꽂혀 있던 취준생 시절, 디지오션을 알게 되었어요. 당시 저는 채용연계형 인턴십을 하고 있었는데요. 정규직 전환 시 주 업무는 퍼포먼스 마케팅이었기에 다른 분야의 경험을 쌓고 싶었어요. 마침 디지오션의 그레이스 대표님이 사이드 프로젝트 팀원을 모집하는 공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마케터 사이드 프로젝트
디지오션 마케팅 사이드 프로젝트 모집 글

커뮤니티 운영 경험은 있었지만 처음부터 구축해보진 못해서 이 업무가 궁금했구요. 소셜미디어의 경우, 대외활동, 인턴, 개인 SNS 등의 경험이 있었기에 이 2가지 업무에 지원했습니다.


마케터 사이드 프로젝트
디지오션 마케팅 사이드 프로젝트 모집 글

이력서, 포트폴리오, 소셜미디어 링크는 선택사항이었지만 이미 준비해둔 것들을 모두 첨부했어요.


💡 포인트! 그레이스님이 포트폴리오를 인상 깊게 봐주셨어요. :) 언제 어디서 기회가 올지 모르니 이력서, 포트폴리오, 링크드인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활용합시다!


마케터 사이드 프로젝트
디지오션 마케팅 사이드 프로젝트 모집 글

이후 커피챗을 통해 그레이스님과 인연이 있는 브랜드와 연결 되었고, 인터뷰 후 프리랜서 제의를 받았습니다.



✅ 경험한 것

8개월간 영국 영어 교육 브랜드 B에서 커뮤니티 매니저로 활동했습니다. 당시 B는 온라인 커뮤니티 빌딩에 대한 니즈가 있었어요. 팀원분들과 함께 맨땅에서부터 온라인 영어 커뮤니티를 빌딩하고 브랜딩했습니다.


누구나 재미있고 체계적인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챌린지, 스터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했어요. 참여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했고,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배포했고요.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하고, 개선해나갔죠.


즉, 고객 관점에서 아이데이션 → 기획 → 실행 → 개선하는 작업을 꾸준히 반복했어요. 그 결과, 커뮤니티가 브랜드의 어엿한 하나의 사업부로 성장했습니다.



✅ 배운 것

당시 대표님과 밀접하게 일하면서 비즈니스의 문제와 해결책에 관한 이야기를 가까이서 들을 수 있었어요. 자연스럽게 비즈니스 수익 구조와 대표의 마인드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 기업을 운영하는 자세와 자질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비즈니스에는 변수가 정말 많아서 유연하게 대처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신속하게 고안하고 실행하는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케터가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야하는 이유 5가지


1️⃣ 직장 의존도 감소

저는 첫 직장에서 제 성향과 다른 업무를 맡으며 아쉬움을 느꼈어요. 보다 자율성이 높은 마케팅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본업에서 느끼는 갈증을 채우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회사만 다니다 보면 그 밖에 더 넓은 세계가 있다는 사실에 둔해지기 쉬운 것 같아요. 사이드 프로젝트는 회사 업무에만 매몰되지 않고, 사고를 한층 유연하게 해줍니다. 취미 활동처럼 내 필요와 선호에 의해 자발적으로 선택한 활동인 만큼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창구가 되어줄 수도 있고요!



2️⃣ 본업 외 역량 및 커리어 개발

커뮤니티를 관리하면서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구하고, 서비스에 적용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깊게 경험했습니다. UX라이팅과 고객 여정 설계에 대해 공부했고, ‘고객 관점’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었어요. 스티비 (이메일 마케팅), 타입폼 (설문조사), 캔바 (디자인) 등 간단하지만 새로운 툴을 다룰 수도 있게 됐고요.


다시 한번, 나의 의지로 하는 사이드 프로젝트는 자율성이 높아 다양한 영역을 경험할 수 있어요. 그 과정에서 업무 외적인 스킬들을 개발하고, 역량을 높일 수 있죠. 한번 잘 쌓은 역량은 본업뿐 아니라 어디서든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캐를 잘 키워 전향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셨죠?)



3️⃣ 자아효능감

개인적으로 영어를 오랫동안 좋아해왔기에, 늘 영어로 무언가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어요.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도 용기도 없었죠. 사이드 프로젝트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 프로젝트인 영어 스터디 운영에 도전했어요. 그간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과정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었죠.


본업뿐 아니라 ‘난 어디서든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는 용기와 실행력을 얻었고요. 다양한 기회에 저를 던지고 경험하면서 삶의 만족도를 높여나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새로운 인연 및 네트워킹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인연을 만났고 소중한 관계로 발전했어요. 저는 운이 좋게도 영국 영어 브랜드와 협업 후 영국으로 워킹 홀리데이를 오게 되어 인연이 더욱 돈독해졌습니다.


개인적인 프로젝트를 하더라도 결과물을 세상에 내놓았을 때, 이를 알아봐주는 고객이나 팔로워와 연결될 수 있겠죠. 팀 프로젝트라면 팀원들과, 또 실행하는 과정에서 연결되는 다양한 인연들이 있을 것이고요.


결이 비슷한 인연은 삶을 한결 풍요롭게 만들어줍니다. 소셜 네트워크 확장은 새로운 기회를 불러올 가능성을 높여주기도 하죠!



5️⃣ 월급 외 부수입

바쁜 와중에 달콤한 휴식 대신 사이드 ‘잡’에 시간과 에너지를 들인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죠. 하지만 사이드 프로젝트가 잘 풀려 월급 외 부수입을 얻을 수 있다면? 그 맛도 아주 달달하더라고요! 😋


 

사이드 프로젝트 시작하는 방법


저는 기업과 협업했지만, 혼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게 사이드프로젝트의 매력입니다. 마음 맞는 사람들과 팀을 꾸려 시작해도 좋고요!


✅ 마케터에게 추천하는 사이드 프로젝트

  • 블로그/인스타그램/유튜브 콘텐츠 제작

  • 뉴스레터 발행

  • 카피라이팅

  • 인스타툰

  • 팟캐스트 운영

  • 굿즈 기획 및 판매(유료 광고 포함)

  • 커뮤니티 기획 및 운영


✅ 아래 사이트도 한번 둘러보세요!

  1. 인프런 : IT 강의 플랫폼

  2. 커리어리 : 퍼블리에서 운영하는 커리어 플랫폼

  3. 비사이드 : 팀빌딩부터 네트워킹까지 챙겨주는 사이드프로젝트

  4. SIDE : 1인 기업가이자 마케터 융님이 운영하는 플랫폼

  5. 그외 구글에 "관심 분야 사이드프로젝트 모집" 서칭 (e.g. IT 서비스기획 사이드프로젝트 모집)




"Learn to sell, learn to build. If you can do both, you will be unstoppable.

팔기 위해 배워라, 만들기 위해 배워라.

셀링과 빌딩을 둘 다 할 수 있으면 아무도 당신을 멈출 수 없을 것이다."



처음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노션에 적어두었던 문구입니다. 직장 외 프로젝트를 병행하는게 쉽지만은 않지만, 본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작게 시작해보세요. 작게라도 내 것을 만들어 누군가에게 내어 보면 성장은 물론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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